중국 전자상거래, 웨이디엔(微店) 입점하기

웨이디엔(微店)은 2014년 징동(京东, JD)이 론칭한 모바일 중심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위챗(微信, WeChat)과 큐큐(QQ)를 개발한 중국 최대 IT 기업 텐센트(腾讯,Tencent)의 투자로 탄생했다.


중국 최대 SNS 플랫폼 위챗(微信, WeChat)을 백그라운드로 탄생 했으며 웨이디엔은 작은 상점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웨이디엔(微店)의 가장 큰 특징은 SNS 플랫폼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라는 것이다. 중국 최대 SNS인 위챗 모멘트를 통해 직접 상품을 판매 또는 홍보할 수 있다. 또한, 웨이보(微博), QQ, 페이스북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입점 및 판매 형식

웨이디엔의 가장 큰 장점은 입점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작은 상점이란 이름에 걸맞게 소규모 개인 판매자도 비교적 쉽고 편리하게 사업에 뛰어들 수 있다.


휴대폰 번호, 신분증, 중국 소재지 은행에서 발급된 카드만 있으면 쉽게 상점을 개설할 수 있다. 덕분에 웨이디엔은 서비스 1년 만에 3천만 명이 넘는 사용자가 가입했으며, 현재 7천만 개가 넘는 상점이 개설되어 있다.


결제는 위챗페이, 알리페이,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다양한 결제 시스템을 지원한다. 주로 화장품, 건강식품, 의류 등 생활과 밀접한 제품들이 주로 판매되고 있다. 판매는 판매자(생산자)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B2C 방식과 개인(대리상)이 상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C2C 형식으로 나뉜다.


위챗 모멘트(朋友圈)를 기반으로 SNS를 통한 상품 판매(C2C)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Tip- 

웨이디엔의 이용자는 대부분 80, 90년대 젊은 층으로 트렌디한 제품이 환영을 받고 있다. 젊은 층이 많은 만큼 빠른 서비스와 응대 역시 중요하다.

사업 초반 충분한 고객을 유치하기 전에는 재구매율이 높은 제품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판매 형식 구별

B2C 판매 : 기업 혹은 생산자가 직접 판매를 하는 형태로 주요 소비자는 위챗 친구와 일반 고객 모두다. 환불, 교환, A/S 부분에서 기타 전자상거래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C2C 판매 : 기업 혹은 생산자에게 물건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형태로 주요 소비자는 자신의 위챗 친구들이다. 대부분 개별 판매자의 제품은 환불, 교환, A/S가 어렵다.


웨이디엔 가입하고 입점하기

1. 웨이디엔(微店)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다. 

웨이디엔 다운 받기 ← 클릭


2.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회원 가입을 한다. 위챗 아이디를 바로 연동하거나 아이디가 없을 경우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3. 핸드폰 인증 번호 발급 후 계정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설정한 비밀번호를 사용해 웨이디엔에 로그인한다.


4. 매장 정보로 들어가 상점 로고, 상점 이름, 상점 프로필 사진, 판매자 이름 등 세부 사항을 설정해 준다. 위챗 공개 설정을 통해 자신의 위챗 프로필에 자신의 상점이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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