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인 기업과 스타트업을 위한 클라우드(파일 공유) 서비스 추천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업무가 가능한 시대가 왔다. 


온라인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의 발전은 비고정 업무 증가를 가져왔다. 많은 기업과 단체가 원격 근무를 늘려가고 있다. 지역을 뛰어넘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일하는 디지털 노마드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제는 거추장스러운 외장 하드나 분실 위험이 높은 USB 대신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수많은 데이터를 하드웨어의 제한 없이 이용 또는 공유할 수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다양한 클라우드(파일 공유)서비스가 등장했다. 국내외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지금도 끊임없이 탄생하고 있다. 대부분 서비스의 형식 비슷하다. 저장공간, 보안성, 프리미엄 서비스 등 서비스별 특징이 있지만, 획기적인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다.


드롭박스 DROP BOX

드롭박스는 클라우드(파일 공유) 서비스를 대표하는 프로그램이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업로드와 자동 저장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공했다. 드롭박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온라인 생태계가 연결된 것도 드롭박스의 매력이다. 세일즈포스, 오피스365, 슬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드롭박스와 호환된다. 드롭박스는 개인 사용자에 초점이 맞춰진 서비스로 인식되고 있지만,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도 확대하고 있다. 드롭박스는 무엇보다 편리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협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있기 때문이다. 


드롭박스 가입하기 ← 클릭


무료 저장 공간 : 2GB

무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N/A

유료 계정 저장 공간 : 개인 플러스 1TB(월=8.25달러) / 개인 프로페셔널 1TB(월=16.58달러) / 기업 스탠다스 2TB(월=12.5 1) / 기업 무제한 어드밴스드(월=20달러) / 기업 무제한 엔터프라이즈 (요금정보 비공개)

유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N/A


아마존 드라이브 Amazon Drive

아마존 드라이브의 최대 장점으로 뽑혔던 무제한 요금제는 2017년을 끝으로 종료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존 드라이브는 1TB 서비스 요금이 연 60달러로 여전히 가장 경제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다. 아마존 드라이브의 서비스 형태는 비교적 단순하다. 컴퓨터 문서 폴더를 전체 동기화할 순 있지만, 특정 폴더를 지정해 업로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서비스 속도가 우수한 편도 아니다. 그렇지만 저렴한 가격에 간단한 문서와 사진을 백업하는 용도로 사용한다면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옵션이다. 


무료 저장 공간 : 5GB

무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2GB

유료 계정 저장 공간 : 100GB(연=11.99달러) / 1TB(연=59.99달러) 

유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모바일 2GB / PC 48GB


구글 드라이브 Google Drive 

평소 구글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가장 접근성이 좋은 서비스는 구글 드라이브다. 구글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상호 호환, 연계되어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15GB의 저장 공간도 무시할 수 없는 매력이다. '백업 및 동기화((Backup and Sync)’ 기능을 이용할 경우 MAC/PC의 지정된 폴더 내 하위 폴더와 파일이 자동으로 업로드된다. 구글 드라이브를 처음 사용할 경우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다양한 생산성 도구와 자유로운 호환을 통해 효과적인 업무가 가능하다. 


무료 저장 공간 : 15GB

무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5GB

유료 계정 저장 공간 : 개인 100GB(월=2달러) / 1TB(월=10달러) / 10TB(월=100달러) /기업 무제한(사용자당 월=10달러)

유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5TB


마이크로소프트 드라이브 Microsoft OneDrive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는 다양한 이름 변경을 거쳐 현재의 원드라이브로 자리 잡았다. 원드라이브는 저장된 파일을 공유하려면 반드시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해야 한다.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교하면 이용 형태가 번거로운 편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나 마이크로소프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완벽한 호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무료로 제공되는 5GB의 저장 공간은 문서를 위주로 사용하는 사용자에겐 충분한 용량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365 사용자의 경우 1TB 이상의 저장 공간을 제공한다.


무료 저장 공간 : 5GB

무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10GB

유료 계정 저장 공간 : 개인 50GB(월=2달러) / 오피스 365 퍼스널 이용자 1TB(연=70달러)

유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15TGB


트레소리트 Tresorit

트레소리트는 몇 년 전 자신의 서버를 해킹하는 사람에게 5만 달러를 지급하겠다는 해킹 콘텐스트를 개최하면서 인지도가 상승했다. 트리소리트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까지 그들의 서버를 해킹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보안을 중시하는 만큼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서비스 되고 있다. 100% 암호화 된 파일 공유 및 동기화, HIPAA 및 GDPR 준수 스위스 개인정보 보호법 준수 등 보안을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내세우고있다. 무료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무료 저장 공간 : 비제공

무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비제공

유료 계정 저장 공간 : 개인 200GB (월=10.42달러) / 개인 2TB(월=24달러) / 스몰 비즈니스 기업 1TB(사용자당 월=20달러) / 

유료 계정 최대 업로드 파일 크기 : 10GB


살펴본 것과 같이 클라우드(파일 공유) 서비스의 형태는 큰 차이가 없다. 결국 사용자(개인 혹은 기업) 환경에 맞춰 사용할 서비스를 선택하면 된다. 여전히 드롭박스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구글 드라이브, 원드라이브와 비교해 획기적인 차이는 없다. 


아마존 드라이브가 기능적으로 조금 떨어지지만 간단한 업무 특히 사진 백업을 위주로 사용하는 사람에겐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일 것이다.


결국 고려해야 할 것은 서비스의 지속성과 안정성이 아닐까? 


차이나는 라이프 블로그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르고 다양한 소식을 받아 보세요.


"♡하트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