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정 받는 전문가 되기 -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5가지 팁

모두 전문가를 꿈꾼다. 전문가야말로 한 분야의 리더이기 때문이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충분한 신뢰를 받아야 하고 그만한 능력과 자신감이 있어야 한다.


특히 비즈니스 영역에선 전문가가 아닌 사람의 의견은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자기 생각을 관철하려면 우선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는 길은 험하다. 그 지위를 유지하는 것이 더 힘들다.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 방심하는 순간 새로운 사람에게 자리를 넘겨줘야 한다. 


전문가가 되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결국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 한다. 다행히 시간과 노력은 다른 것들과 비교해 꽤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이다. 문제는 이 두 가지를 제대로 쓰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전문가가 되는 것은 결국 한 분야에서 시간과 노력을 어떻게 투입하는가는 가에 달려있다. 물론 시간과 노력이 전문가 위치를 보장해 주진 않는다.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5가지 팁

1. 빨리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자

전문가가 되는 길은 직진이 아니다. 전문가가 되는 과정에서 무수한 실패를 만나게 된다. 관건은 실패를 딛고 그 안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이다. 인생의 대부분에서 성공보다 실패를 절대적으로 많이 마주한다. 


에디슨의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잭 웰치의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 등 성공한 사람은 실패에 관대하고 실패로부터 배운다.


실패가 무서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Fail Fast, Fail Often(천 개의 성공을 만든 작은 행동의 힘 : 20년간 수백만의 인생을 바꾼 스탠포드대 성공 프로젝트)



2. 시간보단 방식에 집중하자

<1만 시간의 법칙>이 세상에 나온 후 한동안 시간 투입에 대한 중요성이 유행처럼 번졌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단순하게 "1만 시간"을 채우는 것으론 부족하다. 훈련 시간 자체엔 특별한 의미가 없다. 


시간보단 방식이 중요하다. 사려 깊은 훈련(deliberate practice), 즉 신중하게 계획된 연습과 몰입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존스홉킨스(Johns Hopkins) 연구소는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배울 때, 같은 연습 방식을 유지하는 것보다 조금씩 방식을 바꿔 연습하는 것이 습득 속도를 증가시킨다는 연구를 발표하기도 했다. 무분별한 반복 훈련을 조심해야 한다.

Want to Learn a New Skill? Faster? Change Up Your Practice Sessions


공부를 할 때도 한 챕터를 같은 방법으로 복습하는 것보다 비슷한 자료를 다시 보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3. 끊임없이 배우자

「Why로 시작하라」의 저자 사이먼 시넥(Simon Sinek)은 "좋은 리더는 신분에 상관없이 자신을 학생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에 따라 삶의 태도가 바뀐다. 자신을 학생이라 생각하면 끝없이 배우게 된다. 


새로운 기술과 이론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현대 사회에선 굳어진 지식으론 전문가가 될 수 없다. 공부를 통해 과거와 미래를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만들어야 한다. 


전문가가 되려면, 나를 위해 배우고 남을 위해 한 번 더 배워야 한다. 


4. 배웠다면 활용해라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고 그다음이 계획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실행을 위해선 계획이 필요하고 계획을 위해선 지식과 정보가 필요하다. 


책, 블로그, 웹 사이트, 간행물 등 정보와 지식과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창구는 넘쳐난다. 하지만 대다수는 수집하는 데만 몰두하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 하지 않는다. 활용되지 않는 지식은 의미가 없다.


일정 부분 정보가 축적됐다면 그것을 결합, 변형, 공유해야 한다. 즉 어떻게든 써먹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이 많은 전문가가 일하는 방식이다. 배우는 것 이상으로 활용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5. 디테일에 신경 써라

스티브 잡스는 "품질은 수량보다 중요하다. 하나의 홈런은 2개의 2루타보다 낫다-Quality is more important than quantity. One home run is much better than two doubles."라는 말로 퀄리티에 대한 자기 생각을 표현했다. 


제품의 퀄리티는 디테일에서 나온다. 잡스는 누구보다 디테일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이었다.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고객 신뢰를 얻는 유일한 방법은 믿을 수 있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엄청나게 특별한 물건이나 아이디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더 나은 제품, 더 나은 서비스, 더 나은 아이디어만 있을 뿐이다. 이것을 결국 디테일에 달려있다.


스티브 잡스는 디테일이 자신을 최고의 자리로 올려줄 것이라고 믿었다.


출처 - https://brunch.co.kr/@shinseonho/26


차이나는 라이프 블로그의 친구가 되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누르고 다양한 소식을 받아 보세요.


"♡하트 공감"에는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