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힙합] 힙합의 부상과 PG ONE 그리고 떠오르는 래퍼 4팀

힙합은 2017년 중국 음악계의 대세이자 핫 키워드였습니다. 
오디션 프로그램 <中国有嘻哈-랩 차이나>를 시작으로 젊은 층 사이에 폭발적인 힙합 붐이 일어났습니다.


출처 - 爱奇艺


중국 내 힙합 문화는 2000년대 마니아층에서 시작해 언더그라운드 위주의 느린 성장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2017년 랩 차이나를 시작으로 지금은 음악계의 메인 장르로 자리 잡았습니다.
랩 차이나는 제작부터 한국 쇼미더머니의 표절 문제로 논란을 일으켰지만, 40억에 가까운 제작비와 엑소 출신의 우이판(吴亦凡, 크리스)을 심사위원으로 참여시키면서 젊은 층의 폭발적인 관심을 이끌어 냈고 인터넷 동영상 25억 뷰라는 엄청난 성공을 거뒀습니다. 

하지만 오랜 힙합 팬들로부터 오디션 참가자들의 과도한 패션과 욕설이 난무하는 공격적인 랩에 대해 비난하는 여론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힙합을 처음 받아들이는 젊은 층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래퍼들의 모습에 엄청난 호응을 보였습니다. 


랩 차이나 우승자 PG ONE, 출처 - bilibili.com

리샤오루와 가족, 출처 - bilibili.com


프로그램 참가 당시 한국 노래를 표절했던 우승자 PG ONE은 여성비하, 약물, 폭행 등 기존 중국 가요에서 볼 수 없었던 선정적인 가사와 행동으로 큰 논란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스타덤에 앉은 PG ONE은 얼마 후 13세 연상 유부녀 여배우 리샤오루(李小璐)와의 불륜으로 인해 엄청난 비난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국 중국 공산당이 직접 나서 PG ONE과 힙합을 비난하는 상황까지 발생했으며 이후 PG ONE의 곡은 모든 음악차트에서 사라졌고 수백만에 달하는 브랜드 스폰 취소를 시작으로 점점 음악계에서 사라지고 있습니다.

PG ONE은 최근 자신의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이 부당한 제재를 받고 있다고 하소연했습니다.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자신의 가사는 어린 시절 변별력 없이 흑인문화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미국에서 성장한 또 다른 중국인 래퍼 보한 피닉스(Bohan Phonex)는 PG ONE을 향해 "흑인 음악인 힙합으로 수백만 달러의 돈을 벌였던 PG ONE이 문제가 생기니 모든 탓을 흑인 문화로 돌리고 있다."라며 비판했습니다. 더불어 이번 사건으로 중국 내 래퍼들의 이미지가 더럽혀졌으며 전체 힙합 커뮤니티가 위기를 맞이했다고 우려했습니다.


출처 - DAZED


물론 2017년 중국 힙합씬이 부정적인 모습으로만 끝을 내진 않았습니다.
중국 내 힙합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중국 힙합에 대한 해외 미디어의 관심을 증가시켰습니다.
DAZED는 자신들의 홈페이지에 중국 힙합에 대한 소개를 시작, 주목할 만한 중국 래퍼 4팀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관련 사이트-http://www.dazeddigital.com/music/article/38653/1/meet-the-chinese-rappers-who-are-about-to-cross-over


하이어브라더스, 출처- 51555.net

HIGHER BROTHERS 하이어브라더스 

하이어브라더스는 최근 중국 힙합씬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팀입니다. 
매운 음식의 고장인 중국 사천(四川) 출신으로 사천 사투리와 영어를 넘나드는 독특한 스타일의 랩을 합니다. 하이어브라더스는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전자제품 회사 하이얼(海尔, Haier)처럼 자신들도 전 세계에 이름을 날리겠다는 의욕을 담아낸 이름입니다. Made In China, We chat 등 음악에서도 자신들의 정체성을 들어내고 있으며 2018년 첫 북미 투어를 앞두고 있습니다. 


bohan phoenix, 출처 - sohu.com

Bohan phoenix 보한 피닉스 

보한 피닉스는 중국 사천에서 출생해 11살에 미국 보스턴으로 이민을 갔고 그때부터 다양한 R&B와 힙합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힙합 속에 중국 문화를 융합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힌 보한은 싱글 <Jala>를 통해 영어와 중국어를 섞어가며 익살스러운 랩을 선보였습니다.
<Jala>는 중국어로 매운맛을 더하다(加辣)는 뜻으로 자신이 태어난 사천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담고 있습니다. <Jala>는 뉴욕의 브로드 시티(broad city) 제작자의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보한은 브로드 시티 시즌 4의 OST에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Howie Lee, 출처-baidu.com

Howie Lee 하위 리

하위 리는 EDM 레이블 DO Hits의 공동 설립자이자 프로듀서로 주로 EDM과 힙합을 결합한 음악들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2017 영국 가수 CharliXCX(찰리 XCX)로부터 함께 하자는 초청을 받아 그녀의 싱글<BOY>의 중국 리믹스를 프로듀싱하기도 했습니다.
중국 소수민족의 전통 민요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한 음악은 다소 추상적이고 실험적인 스타일 때문에 난해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독특함을 내세워 마니아층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VAVA, 춢처-timgsa.com

VAVA 바바

바바는 랩 차이나 이후 가장 주목받는 얻은 여성 래퍼입니다. EDM 베이스의 독특한 비트로 않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비교적 부유한 환경에서 힙합을 접했던 또래의 래퍼들과 달리 가난한 어머니와 외할머니의 생활 부담을 줄이고자 중학교 이후 학교를 그만둬야 했고 19살부터 독학으로 EDM과 힙합을 공부했습니다. 역시나 사천 출신으로 표준어와 사투리를 섞은 랩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힙합은 중국어의 언어적 특성과 문화적 차이, 해외 인터넷 통제라는 사회적인 제약까지 많은 어려움 속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랩 차이나의 성공으로 대중성이라는 하나의 벽을 넘었습니다. 또한 가까운 나라인 한국에 힙합 붐이 일어나면서 한국 TV와 가수를 접하는 중국 젊은 층 역시 자연스럽게 힙합 문화를 접하는 기회가 늘었습니다. 비록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소수의 트랩 스타일을 제외하면 여전히 대다수가 올드스쿨 스타일에 머무르고 있는 것은 아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이 계속 힙합을 사랑한다면 조만간 다양한 장르와 더 많은 힙합 아티스트들이 탄생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