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Li茶里의 창업자 谭琼 : 중국차(茶)와 ChaLi 茶里-2편

ChaLi茶里의 창업자 谭琼 : 중국차(茶)와 ChaLi 茶里

1편에 이어...


2018/02/18 - [중국 스타트업 ] - ChaLi茶里의 창업자 谭琼 : 중국차(茶)와 ChaLi 茶里-1편



03. 중국 내 대표적인 차(茶) 브랜드의 필요성

탄치옹은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적인 중국차 산업이 일으키는 3가지 문제점을 찾아냈습니다.

첫째, 찻잎을 소비하는 중국 젊은층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둘째, 가격과 품질이 부합하지 않는다. 저가의 경우 품질이 너무 떨어지며 고가는 터무니없게 비싸다.

셋째, 시장의 신뢰도가 낮으며 대표적인 브랜드가 없다.


출처-p.baidu.com


특히 젊은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트렌디한 차 브랜드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비록 커피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차 문화는 중국 사람의 DNA에 깊게 자리 잡은 문화이기 때문에 누군가 합리적인 형식의 트렌디한 브랜드를 탄생시킨다면 시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믿었습니다. 비록 큰 모험이었지만 한편으로 큰 기회라는 생각으로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ChaLi가 처음으로 만들어낸 제품은 티백이었습니다. 회사 내 팀을 구성한 후 전문가를 초청해 매주 12시간 총 4개월간 차에 관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후 5개월간 전문가와 함께 주요 차 생산지와 농장을 방문해 원재료, 생산공법, 공급망에 대해 조사를 했고 1세대 제품 총 8가지를 출시했습니다.


출처-shop.chali.com


ChaLi는 국제적인 브랜드인 Lipton(립톱)을 벤치마킹, 립톤의 주력 제품이었던 티백을 자신들의 첫 제품으로 결정했습니다. 티백의 편리함이 젊은 층에 적합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물론 전 세계를 살펴봐도 티백이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만큼은 여전히 그램(g)으로 판매되는 것이 대다수였습니다. 


04ChaLi茶里, Lipton(립톤)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창업자 탄치옹은 여전히 립톤의 창업자를 존경하고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중국 시장 내에서 ChaLi茶里가 립톤을 뛰어넘을 기회는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중국 내 립톤의 판매량은 여전히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지만, 이것은 브랜드가 쌓아온 200년의 누적 효과에서 발생한 것으로 이미 전 세계적으로 립톤은 판매량은 감소하고 있으며 유니레버에 인수된 이후 30년 가까이 혁신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중국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역시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ChaLi가 로컬 브랜드로서 중국 소비자와 더 가까운 곳에서 소비자의 실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중국 내 립톤의 위치를 대체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시장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젊은 층의 수요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이미 립톤이 점유하고 있는 시장 자체가 거대하기 때문에 립톤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출처-shop.chali.com


ChaLi는 2016년 광군제(双十一) 당시 중국 티백 제품 판매량 1위를 달성, 그들의 첫 목표였던 립톤의 온라인 판매량을 넘어섰습니다. 두 번째 목표는 립톤이 차지하고 있던 기업체 납품 시장으로 이미 다수의 항공사, 호텔 등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고급 티백+스마트 티머신'의 결합으로 사무환경에 맞는 다양한 차 음료를 개발하여 직장인들의 생활환경 속으로 스며드는 전략을 실행 중 입니다. 


05ChaLi茶里, Lipton(립톤)을 뛰어넘을 수 있을까?

2018/02/23 - [중국 스타트업 ] - ChaLi茶里의 창업자 谭琼 : 중국차(茶)와 ChaLi 茶里-3편

3편으로 계속...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