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중국 배달 시장 분석과 8가지 키워드 정리-2편

2017년, 중국 배달 시장 분석과 8가지 키워드 정리

1편에 이어...

2018/02/23 - [중국 요식업 ] - 2017년, 중국 배달 시장 분석과 8가지 키워드 정리-1편


05. '소비환경'의 다양화

소비자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소비가 발생하고 있다. 가정, 학교, 사무실 외 병원, 호텔, KTV 등 다양한 환경 속에서 주문이 발생, 다양한 서비스와 메뉴 개발 등 소비자의 환경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


출처-MDR


또한, 중국 국가 식품관리감독총국이 발표한《网络餐饮服务食品安全监督管理办法》에 의거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매장은 식품 경영 허가를 받은 실제 매장을 보유해야 한다. 품목 또한 허가증에 표시된 경영 범위를 초과할 수 없다. 이에 따라 매장의 입지 선정에 있어 소비자 분석뿐 아니라 건물 용도에 대한 확실한 조사가 중요해졌다.



06'일인가구'와 배달

2017년 중국 전체의 일인 가구는 약 2억 명이다. 이 중 1.3억 명이 美团(메이투안)을 이용했다. 그중 400만 명의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주 2회, 1년간 100건 이상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또한, 8만 명에 달하는 소비자는 매일 한 번씩 배달음식을 이용했다. 


출처-MDR


일인 가구는 배달 시장의 핵심이 소비자가 되었다. 요식업 브랜드는 일인 가구의 수요와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일인 가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의 생활만족도를 높여 그들을 충성고객으로 만들어야 한다. 



07'야근족' 증가 현상

중국의 이미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갈수록 더 많은 젊은 층이 자신의 아이와 고령의 윗세대를 책임져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있다. 2017년 이미 약 1,600만 명 이상의 노령인구와 500만 명에 달하는 방학 기간의 어린이들이 식사가 배달음식을 통해 이루어졌다. 바쁜 업무로 가정을 돌보기 힘든 젊은 층이 배달을 통해 가족의 식사를 돌봤다.

또한, 업무 강도가 높은 병원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 715만 명의 의료업계 종사자들이 배달 어플을 통해 식사를 해결했다. 저녁 7시 이후의 주문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배달음식은 이미 2,322만 명의 야근족의 '심야식당' 되었다. 


출처-MDR


중국 사회도 업무량 증가로 인한 야근이 증가하고 있다. 이후 야근족을 위한 메뉴가 하나의 작은 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다. 



08. 여전히 부족한 '온라인'과의 결합

2017년 배달 시장에 진출한 매장은 270만 개를 넘어섰지만, 이는 전체 요식업 매장의 32%에 불과하다. 전통적 요식업 종사자들의 참여는 여전히 낮은 편이다.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많은 이해가 필요하다.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한 온·오프 동시의 발전을 시도해야 한다.


출처-MDR


어플을 통한 배달 산업은 이미 전체 요식업 시장의 큰 부분이 되었다. 빠르게 바뀌는 환경을 이해하고 플랫폼에 존재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잘 이용한다면 더욱 훌륭한 수익모델을 완성할 수 있다. 이미 다양한 매체에서 다뤘듯 많은 브랜드가 배달을 통해 새로운 이익을 거두고 있다.


관련 링크 : 2018/02/23 - [중국 요식업 ] - 西北莜面村(시베이요우미엔춘) - 찬란했던 2017년.




온라인 배달은 플랫폼의 수수료, 과도한 할인 경쟁 등 다양한 부분에서 매장의 수익을 갉아먹고 있는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많은 브랜드가 끊임없이 진출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임은 틀림없다.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2018년, 어떤 브랜드가 새롭게 승자의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을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